필리핀 세부 막탄은 많은 분들이 스쿠버다이빙 교육 포인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스쿠버다이빙 교육은 대부분 앞바다에서 이루어집니다. 막탄에도 정말 다양한 스쿠버다이빙 포인트들이 있습니다. 세부 스쿠버다이빙 포인트는 어떤 곳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수중생물을 볼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 1. 세부 스쿠버다이빙 포인트 종류
- 2. 올랑고 아일랜드 (Talima Sanctuary)
- 3. 힐루뚱안 아일랜드 (Gilutongan Sanctuary)
- 4. 날루수안 아일랜드 (Nalusuan Sanctuary)
- 5. 마리곤돈 케이브 (Marigondon Cave)
- 6. 콘티키 (Kontiki House Reef)
- 7. 샹그릴라 (Shagrila Sanctuary)
1. 세부 스쿠버다이빙 포인트 종류
막탄은 필리핀 다이빙 명소 중 하나입니다. 수 많은 세부 다이빙샵이 있고, 정말 많은 다이버들이 막탄을 찾습니다. 막탄에는 수 많은 포인트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꼭 가봐야하는 포인트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올랑고 아일랜드 (Talima Sanctuary)
- 힐루뚱안 아일랜드 (Gilutongan Sanctuary)
- 날루수안 아일랜드 (Nalusuan Sanctuary)
- 마리곤돈 케이브 (Marigondon Cave)
- 콘티키 (Kontiki House Reef)
- 샹그릴라 (Shagrila Sanctuary)
필리핀 세부 스쿠버다이빙 포인트들에 대해서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위의 포인트들을 방문한다면 그래도 세부 스쿠버다이빙 포인트 (다이빙 명소)를 경험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올랑고 아일랜드 (Talima Sanctuary)
탈리마 생츄어리 포인트는 올랑고 섬 서쪽 연안에 위치해 있습니다. 올랑고는 해양국립공원으로 지정 되어 있는 포인트로 다양한 해양 생물들과 아름다운 산호군락지가 있습니다. 시야는 특별한 일이 없으면 20~30m로 좋은 편입니다. 절벽을 따라 왼쪽, 오른쪽에 포인트가 있습니다. 포인트 특징 중 하나는 20m 쯤 아주 작은 동굴이 있어서 어드밴스드 오픈워터 자격을 취득한 분들이 동굴을 통과하며 사진을 많이 찍고 사진도 아주 잘 나옵니다. 조류가 생기는 때에는 조류다이빙까지 즐길 수 있어서 자주 찾습니다. 5m 모래 밭에서 깊은 수심까지 다양하게 포인트가 진행됩니다. 오픈워터 다이버, 어드밴스드 다이버까지 즐길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오리엔탈 스윗립, 그루퍼, 크라운피쉬, 배넛피쉬, 자이언트 바라쿠다까지 어종이 다양합니다.
3. 힐루뚱안 아일랜드 (Gilutongan Sanctuary)
해양국립공원으로 지정 되어 있는 사유지 입니다. 코코아일랜드 라고도 불리우는 포인트로 이곳도 시야가 좋습니다. 올랑고 탈리마 포인트보다 시야가 잘 나오고 역시 절벽을 따라 다이빙을 합니다.
점심을 힐루뚱안 섬 안에서 먹는데 라면이 참 맛있습니다.
잭피쉬 떼(빅아이 트레발리), 뱃피쉬 떼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운이 좋다면 거북이도 함께 다이빙을 할 수 있습니다. 수심 5m까지 빛이 잘 들어서 안전정지나 초보자들도 멋진 산호 군락을 볼 수 있습니다. 옐로리본 스윗립, 뱃피쉬, 바라쿠다, 그루퍼, 오리엔탈 스윗립, 빅아이 트레발리 등 다양한 어종이 많고 프리다이버 분들 및 호핑을 즐기는 분들이 스노클링을 굉장히 많이 하는 곳 입니다.
4. 날루수안 아일랜드 (Nalusuan Sanctuary)
필리핀 세부 스쿠버다이빙 포인트 중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막탄섬에서 좀 거리가 있습니다. 날루수안 섬은 초창기 포카리 스웨트 촬영지로 유명하고 섬 안에 포토존도 많아서 정말 많은 사람들이 섬에서 식사 및 촬영을 합니다. 포토존도 다양해서 사진을 남길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태풍 전에는 도크(배를선착할 수 있는 곳)에서 섬 까지 긴 나무다리가 있어서 너무 이쁘고 사진도 잘 나왔지만 태풍이 모든 걸 쓸어갔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도 섬 안에서 사진도 찍고 식사도 여유롭게 하면서 시간을 보냅니다. 날루수안 섬은 거리가 있어서 보통 2번의 다이빙을 하기도 합니다.
날루수안의 바닷속은 다양하고 이쁜 산호들이 정말 많습니다. 슬로프 지형과 절벽 지형이 함께 있어서 초보자부터 딥다이빙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막탄 섬에서 거북이를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포인트고 블루스팟 스팅레이, 뱃피쉬, 서전피쉬, 크라운피쉬, 그루퍼, 트러거피쉬등 어종도 다양합니다. 그래도 백미는 역시 산호 군락입니다. 슬로프 부터 절벽 아래까지 이쁜 산호들이 가득합니다. 세부 스쿠버다이빙 포인트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너무나 이쁜 포인트 입니다.
5. 마리곤돈 케이브 (Marigondon Cave)
마리곤돈 동굴은 어드밴스드 오픈워터 다이버 이상의 포인트 입니다. 수심 30m 부근에 동굴 입구가 있습니다. 공기 관리 및 무감압한계시간(NDL)을 잘 체크하셔야 합니다. 폐쇄적인 것을 싫어하는 분들은 반드시 강사님과 상의하셔야 합니다. 간조 때 강한 조류가 있고, 정조 때는 조류가 없고 시야도 잘 나와서 좋습니다.
마리곤돈 케이브를 경험하고 상승하다보면 동굴 지붕에서 올라오는 버블 커텐이 너무 아름답습니다. 마리곤돈 케이브 옆 쪽에 블루홀 다이빙 포인트도 있고 다양한 어종들이 있습니다. 라이언피쉬, 스콜리온피쉬, 스톤피쉬, 파이프피쉬, 빅아이솔져피쉬, 카디널피쉬 등 케이브 안쪽을 경험 하지 않아도 충분히 매력적인 포인트 입니다. 어드밴스드 이상의 다이버라면 케이브 다이빙을 꼭 경험해 보세요.
6. 콘티키 (Kontiki House Reef)
콘티키는 막탄섬 연안 가운데 위치하고 있습니다. 가파른 슬로프와 절벽에 산호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절벽을 따라서 다이비을 하다보면 프로그피쉬, 만다린피쉬, 패럿피쉬 등을 볼 수 있고 절벽 틈에 어두운 바위 쪽에 라이언피쉬, 솔져피쉬등 볼 수 있습니다. 콘티키 포인트의 또 다른 매력은 5월 쯤 바다를 뒤 덮을 듯 엄청난 량의 정어리떼를 볼 수 있습니다. 모알보알의 정어리떼 만큼은 아니지만 직접 본다면 정말 장관입니다. 저는 가끔 참치와 오징어떼도 봤습니다. 운이 좋다면 고래상어도 볼 수 있는 곳 입니다.
7. 샹그릴라 (Shagrila Sanctuary)
막탄섬 북동쪽에 위치에 있는 샹그릴라 호텔의 앞에 있는 정말 아름답고 저의 최애의 포인트 입니다. 살짝 시야가 아쉽지만 전체적인 포인트의 퀄리티가 높습니다. 2007년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LAPU-LAPU 정부의 철저한 관리 감독을 받고 있습니다. 조용하고 평온하며 훼손되지 않은 다양한 해양생물들이 있습니다.
막탄의 다른 포인트에서는 보기 힘든 다양한 어종이 있습니다. 니들피쉬, 트럼펫피쉬, 파이프피쉬,실버뱃피쉬, 빅아이트레발리, 바라쿠다, 거북이, 블루스팟 스팅레이 까지 그리고 대왕조개도볼 수 있습니다.
맺음말
필리핀 세부 스쿠버다이빙 포인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탐블리(경비행기 포인트)는 태풍으로 비행기가 없어졌다고 합니다. 팅고 포인트, 산후안 포인트 (난파선이 있는 포인트), 파우드(전문 케이브 다이버 포인트), 코르도바, 카모테스 등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필리핀 세부 막탄은 ‘있을껀 다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오픈워터 교육을 받고 어드밴스드 오픈워터 다이버가 되셨다면 필리핀 세부 스쿠버다이빙 포인트를 마음껏 즐겨보세요.
함께 읽으며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