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쿠버다이빙 장비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장비 선택에 고민이신가요? 어떤 기준으로 장비를 선택해야 할까요? 스쿠버다이빙이란 무엇이고 스쿠버다이빙 장비 종류 그리고 장비의 선택 부터 구매까지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1. 스쿠버다이빙이란?
스쿠버다이빙이란 수중 호흡 장비를 사용해 물 속에서 잠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수중에서 아름다운 바다환경과 수중생물들을 관찰하는 바닷속 여행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사람의 30만명이 넘는 인구가 스쿠버다이빙을 즐기고 있습니다. 직장 및 사회의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가 스쿠버다이빙입니다.
‘무중력 상태의 조용한 바닷속에서 본인의 호흡을 들으며 아름답고 신비로운 수중 세상을 즐기는 것’ 그것이 바로 스쿠버다이빙입니다.
2. 스쿠버다이빙 장비 종류
스쿠버다이빙 장비는 종류도 많고 무게도 건조된 상태에서 25~30kg까지 나갑니다. 물론 다이빙 후 젖은 상태의 장비는 더욱 무겁겠지요? 그럼 어떤 장비들이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 마스크 (Mask)
- 스노클 (Snorkel)
- 오리발 (Fin)
- 다이빙 슈트 (Diving Suit)
- 다이빙 부츠 (Diving Boots)
- 다이빙 후드 (Diving Hood)
- 다이빙 장갑 (Diving Gloves)
- 호흡기세트 (Regulator Set)
- 부력자켓 (BCD – Buoyancy Control Device)
- 웨이트 벨트 (Weight Belt)
- 다이빙 탱크 (Diving Tank)
- 다이빙 컴퓨터 (Diving Computer)
- 수중 나침반 (Underwater Compass)
- 수면마커부이 세트 (SMB)
- 다이빙 라이트 (Diving Light)
- 다이빙 나이프 (Diving Knife)
- 로그북 (Log Book)
- 다이빙 백 (Diving Bag)
- 수중 카메라 ( Underwater Camera)
위의 많은 장비들을 다 사용할까요? 물론입니다. 지역에 맞게 장비의 재질 및 두께, 무게등의 변화가 있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국내 동해 다이빙을 할때는 슈트의 두께 또는 드라이 슈트입고 웨이트벨트의 무게도 변경됩니다.
해외의 따뜻한 곳에서는 얇은 슈트를 입고 보다 간편하게 착용을 할 수 있습니다. 스쿠버다이빙 장비에 대한 개별적인 설명은 오픈워터 교육과정에 있으니 생략하겠습니다. 더 많은 스쿠버다이빙 장비 종류를 원하시는 분은 “나무위키“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3. 스쿠버다이빙 장비 선택법
스쿠버다이빙 하는 지역 및 환경에 따라 필요한 장비의 차이가 있습니다. 편안하게 본인에게 맞는 사이즈를 착용해야하고 안전을 위해 높은 품질의 신뢰성 있는 브렌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바다에서 사용을 하다보니 유지보수 및 관리가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장비를 선택하더라도 유지보수가 안된다면 안전에 위배될 수 있습니다.
저의 경험으로 볼때 한국사람은 거의 비슷한 장비를 선택합니다. 다이빙 장비만으로 한국 사람인지 알 수 있을정도로 같은 장비를 사용합니다.
렌탈 장비 – 처음 스쿠버다이빙을 시작할 때 위의 모든 장비를 구매해야 할까요? 스쿠버다이빙 장비를 풀세트로 구매하려면 400~500만원정도 금액이 소요됩니다. 장비를 구매하기 보다 렌탈을 통해 장비의 숙달과 함께 다이빙 하는 사람들의 장비를 확인해보고, 필요한 장비를 구매 결정 할 때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중고 장비 – 중고 장비를 고려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저렴하게 품질 좋은 장비를 구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가 구매할 때 장비의 상태를 알 수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교육 받은 강사의 도움을 받으면 됩니다.
유지보수 – 장비의 구매도 중요하지만 유지 보수 및 관리도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유지 보수를 통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해야 합니다. 제조사의 권장 사항에 따르면 됩니다. 물론 교육과정에 유지보수 및 관리도 배우게 됩니다.
4. 스쿠버다이빙 장비 구매
전문가의 조언을 듣거나 인터넷 카페 및 동호회의 리뷰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것이 좋습니다. 안전과 신뢰성이 최우선 되어야 하고, 잘 알려진 브랜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본인의 예산에 맞게 장비를 선택하면 좋지만 대부분 한국 사람은 정해져 있습니다. 중복 투자를 안 하려고 최상위 제품을 구매합니다.
물론 본인의 선택입니다. 저 역시 최상위 모델을 13년 전에 구입해서 아직까지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후에 중고로 판매를 해도 유지 관리가 잘 되어있다면 좋은 가격으로 판매를 할 수 있으니까요. 장비 구매도 중요하지만 안전을 위해 유지 및 관리를 철저히 하셔야 합니다.
맺음말
스쿠버다이빙이란 무엇이고 스쿠버다이빙 장비 종류 그리고 장비의 선택 부터 구매까지 모두 알아봤습니다. 스쿠버다이빙 여행을 위해 많은 장비들을 챙기고 유지보수 및 관리를 해야합니다.
스쿠버다이빙은 장비 의존도가 100%인 레저입니다. 그만큼 안전이 최우선 되기 위해 최고의 컨디션을 유지해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쿠팡 파트너스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